심하면 사망까지.. 평소엔 알 수 없는 만성염증의 위험성​

최종수정일 2024.01.23

– 만성염증 낮추는 방법 소개
– 항염, 항암, 항산화에 좋은 이것 ?

중노년으로 접어들수록 이유 없이 지치고 특정할 수 없이 몸 이곳 저곳이 아프다면 이것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며 전 세계적으로 5명 중 3명이 이것과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하는 것, 바로 만성염증이다.

 

만성염증이 위험한 이유는 직접적인 증상 없이 천천히 온몸을 망가뜨리기 때문이다. 서울대병원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염증수치가 높은 사람의 사망 위험성이 염증 수치가 낮은 사람에 비해 남성 61%, 여성 24%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만성염증은 생명에 있어서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성염증은 피로, 수면장애, 근육통, 두통, 관절염, 소화불량, 부종, 이석증, 이명, 헤르페스, 우울증 등과 여성의 경우엔 골반염과 생리통 등 매우 다양한 증상으로 찾아온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파킨슨, 치매, 심혈관질환, 뇌경색, 암 등 심각한 질병으로 번지기 때문에 초기 예방 및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만성염증은 어떻게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 미국 하버드 메디컬 스쿨에서 2020년 8월에 발간한 스페셜 헬스 리포트 fighting inflammation에서는 만성염증을 퇴치하는 7단계 해법 중 가장 중요한 첫번째가 ‘섭취’라고 말하고 있다. 더불어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는 대표적인 항암식품으로 생강 추천한다. 국내외 많은 전문가들 역시 만성염증 해소를 위한 대표적인 식품으로 ‘생강’을 손꼽아 말한다. 생강은 염증성 질환의 지표인 ESR, CRP 지수를 떨어뜨리는데 높은 활성도가 있다고 보고되었으며, 여러 다양한 연구에서 염증 매개인자를 억제한다는 결과가 발표되었다.

만성염증을 낮춰주는 대표적인 식품, 생강

생강하면 ‘맵다’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바로 이 매운맛에 비밀이 있다.

 

생강의 매운맛은 진저론, 진저롤, 쇼가올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세가지 성분 모두가 강력한 항염, 항산화 물질이다.

 

진저론은 한 임상연구에서 쥐의 지질다당체(Lipopolysaccharide; LPS) 유도 간 손상 및 염증반응에 대해 항염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또한 비만에 의해 유도되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진저롤 역시 염증 반응과 관련되어 있는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암세포의 세포예정사유도, 세포주기억제, 혈관 생성 억제 등을 통해 혈액암과 폐암같은 암세포에 대해 세포독성 효과를 나타내고, 시험관 조건에서 장, 유방, 자궁, 췌장 등의 악성 종양에도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쇼가올은 세 가지 성분 중 가장 맵고 자극적인 성분이다. 지질다당체 유도 마크로파지, 인체의 신장 세포, 그리고 쥐의 소교세포와 피부 등에서 항염효과를 나타내었다는 보고들이 있으며, 활성산소종을 제거하고 크산틴 산화효소(xanthine oxidase)와 같은 활성산소종 생성 관련 효소들의 활성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더불어 쇼가올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다양한 암에 효과가 있는 잠정적인 항암제로서 간주되어 왔으며, 현재 분자 수준에서의 항암 메커니즘, 즉 쇼가올에 의해 유도되는 세포예정사(세포자멸; apoptosis), 자가소화, 괴사등의 세포 사멸 기전들과 이에따른 종양 억제 과정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연구진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효과적인 생강 섭취 방법

생강은 그냥 먹는 것 보다 유효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생강청이나 생강차 형태의 액상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덧붙이자면 햇생강보다 묵은생강으로 만든 생강청이 약리학적으로 더욱 효과적이다. 생강은 83%가 수분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오랜 시간 묵히면 자연히 수분은 건조되고 진저론, 진저롤, 쇼가올의 유효성분만 남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그 과정에서 쇼가올의 합성이 증가하여 묵히기 전보다 10배 이상 높은 효능을 지니게 된다. 한의원에서 사용하는 생강이 모두 묵은생강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관련 시장에서는 엄마습관 브랜드가 유일하게 묵은생강으로만 생강청을 제조한다. 묵은생강은 수분이 없기 때문에 손질도 어렵고 착즙액도 잘 나오지 않는다. 같은 양의 생강청을 만들려면 햇생강 대비 2배는 더 넣어야 동일한 양을 만들 수 있다. 그럼에도 생강청 시장에서 가장 높은 함량인 80%를 유지한다. 보통의 생강청이 햇생강 70% 함량인 것에 비하면 매우 높은 함량이다. 묵은생강임을 감안하면 실질적인 함량은 훨씬 높다. 생강 함량뿐 아니라 유효성분 자체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맛이 매우 맵다.

게다가 이곳은 기계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생강은 쇠나 철과 접촉할 수록 약리효과가 급격히 저하된다.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과정을 수작업으로 제조한다. 모든 업체들이 각 제조 과정마다 전문화된 기계를 사용하지만 이곳은 전 과정을 오로지 손과 칼로만 제조한다. 그래서 생강청 한 병을 만드는데 꼬박 3일이 걸린다.

기계를 사용하지 않으니 대량생산도 하지 않는다. 생강은 원물 자체도 쉽게 상하기때문에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량으로 만들어 쌓아두면 효능은 저하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주문이 들어오면 그 때부터 만들기 시작해서 3일 뒤에 보내준다. 이러한 주문 후 제조 시스템 역시 해당 업계에서는 이곳이 유일하다. 조금 느릴 순 있어도 건강을 위해 가장 신선한 생강청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많은 사람들이 엄마습관을 찾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엄마습관 공식 홈페이지(https://smartstore.naver.com/mothers_habit/products/9739215756)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노년에 접어들면서 특별한 병명 없이 자주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때 만성염증이 원인일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만성염증 수치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생강 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만병의 근원 만성염증,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큰 병으로 번지지 않도록 지금부터라도 잘 관리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꾸준한 생강 섭취를 통해 보이지 않는 염증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

새해부터 임신준비를 본격적으로 해볼까하여 구매하게 되었어요!! 평소 수족냉증이 심한편이라 걱정이 많았는제 대추차가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니 꾸준히 먹어보려구요~ 그냥 물에도 타먹고 우유에도 타먹고 있는데 맛이 꽤 좋고 우유에 타먹으몀 든든해요! 단거를 안좋아하는데 이건 인위적인 단맛이 없으니 질리지 않아서 더 좋더라구요
John****
2024.01.24
새해부터 임신준비를 본격적으로 해볼까하여 구매하게 되었어요!! 평소 수족냉증이 심한편이라 걱정이 많았는제 대추차가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니 꾸준히 먹어보려구요~ 그냥 물에도 타먹고 우유에도 타먹고 있는데 맛이 꽤 좋고 우유에 타먹으몀 든든해요! 단거를 안좋아하는데 이건 인위적인 단맛이 없으니 질리지 않아서 더 좋더라구요​
Doe*****
2024.01..25